캄구캄구

금감원 사칭 보이스피싱으로 9억원 사기 피해 발생 본문

사건사고

금감원 사칭 보이스피싱으로 9억원 사기 피해 발생

캄구 2018. 3. 18. 14:23

금감원 사칭 보이스피싱으로 9억원 사기 피해 발생

 

 

 

경찰과 검찰, 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가 증가하면서 금융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1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70대 고령자가 금감원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범에게 9억원을 사기당한 피해가 발생했다는데요. 이는 1인 피해금액 중 최대 규모이라고 합니다.

 

도대체 어떤 수법을 썻길래 9억원의 피해를 봤을까요?

너무 안타깝네요.

이런건 구제할 방법도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자세히 좀 살펴봐야 겠습니다.

 

사기범은 발신번호 '02-112'를 볼 수 있도록 보이스피싱 피해자에게 전화해 금감원 팀장을 사칭, 피해자 명의로 개설된 대포통장이 범죄에 이용되고 있다는 등 불안감을 조성하고, 처벌을 피하려면 범죄에 연루된 피해금을 맡겨야 한다며 송금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발신전화 변경이 가능하다니..

이런건 국가적 차원에서 제제가 안되는 걸까요?





 

사기범에 속은 피해자는 이틀에 걸쳐 3개 금융사(5개 지점)를 통해 정기예금과 보험을 해지하고, 사기범이 알려준 대포통장 3개 계좌로 총 9억원을 보냈다고 하는데요. 은행 창구 직원이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자금 송금 목적을 확인했지만,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친척에게 사업자금을 보내는 것'이라고 답변하도록 유도하는 등 치밀하게 사기행각을 벌였다네요.

이렇게 작정하고 덤벼들면 젊은이들도 혹할텐데 하물며

70대 어르신이니 오죽하셨겠어요.

정말정말 안타깝습니다.

 

이에 금감원은 전화로 정부기관이라고 밝히며 돈을 보내라고 하는 경우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는데요. 소속과 직위, 이름 등을 확인한 뒤 전화를 끊고 주변 지인에게 도움을 받거나 해당 기관 공식 대표번호로 전화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송금인 정보를 변경해 타인 명의의 계좌로 돈을 보내라고 요구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감원은 금융사들이 60세 이상 고령층에 대해서는 보이스피싱 위험 안내를 강화하도록 지도하고, 맞춤형 홍보물을 제작해 대한노인회에 제공하는 등 피해 사례를 집중 전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또 현재 금융사 창구에서 예·적금 해지 시 일부 금융사에서 자율적으로 운영 중인 문진제도를 다른 금융사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랍니다.

 

지긋지긋한 보이스피싱

더 이상 피해받는 분들이

없으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Comments